티스토리 뷰
목차
3월달이 이제 며칠 안남았습니다. 벚꽃 개화시기도 많이 빨라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올해 벚곡 개화시기는 전국이 평년보다 1 ~ 7일 정도 빠를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평년보다 2~6일 정도 일찍 벚꽃이 피기 시작하겠고 호남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평년보다 7일 빠른 시기에 벚꽃이 개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벚꽃은 3월 24일 서귀포를 시작으로 남부지방은 3월 22일 ~ 3월 31일, 중부 지방은 3월 30일 ~ 4월 7일, 경기 북부와 강원 북부 및 산강지방은 4월 7일 이후에 개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벚꽃의 절정 시기는 개화 후 만개까지 일주일 정도 소요되는 점을 고려할 때, 서귀포에서는 3월 31일 이후,
남부지방에서는 3월 29일 ~4월 7일경, 중부지방에서는 4월 6~14일경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 하동 십리벚꽃길
섬진강 옆으로 둘러쌓인 길이 있습니다. 벚꽃길 백 리 중에서도 아름답기로 유명한 십리 벚꽃길이 있습니다. 이 길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로 들어가는 6km의 구간으로 섬진강과 화개동천을 따라 50~100년 수령을 자랑하는 1,100여 그루가 도로 양편으로 있어 하얀 벚꽃터널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길을 걸으면 사랑하는 남녀는 부부로 이어진다고 하여 '혼례길'이라고도 하고 마음의 골이 깊었던 부부라도 이 신비로운 길은 걸으면 화해하지 않을 수 없다고 합니다. 벚꽃이 피는 시기에 맞춰 화개장터에서는 화개장터 벚꽃축제가 열리는 데 주민들이 재배한 각종 농산물과 향기로운 봄나물, 섬진강의 대표 음식인 은어회, 재첩국, 참게탕 등 먹거리와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다채로운 행사들이 가득합니다.



하동군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실시간으로 보실 수 있어요
2. 진해군항제
진해군항제는 벚꽃하면 너무나 유명하죠? 봄이 되면 진해는 도시 전체가 벚꽃 천국이지만 그중에서도 드라마에 나왔던 '로망스 다리'로 알려진 여좌천이 유명합니다. 여좌천은 1.5km 구간의 개천을 따라 늘어선 벚꽃나무가 일제히 꽃망울을 터뜨려 하늘을 뒤덮으면 절경을 이룹니다. 경화역 철길 따라 늘어선 아름드리 벚나무에서 눈처럼 흩날리는 새하얀 꽃은 낭만 그자체입니다. 안민고개의 십리벚꽃길은 드라이브 코스로 일품이며, 제황산 공원에 올라 진해탑에서 시가지를 내려다 보면 100여 년 전 근대건축물과 벚꽃 군락이 어우러진 도시 풍경을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진해군항제는 군악대가 선보이는 절도 있는 군대 예술 퍼포먼스 '군악의장페스티벌'이 있습니다. 이 또한 놓쳐서는 안될 축제입니다. 평소 출입이 제한되는 해군사관학교, 해군진해기지사령부 등이 군항제 기간에만 특별히 개방돼 우리나라 대표 군항도시의 역사를 알립니다. 축제 기간 중원로터리 일대에서는 전야제, 팔도풍물시장, 문화예술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북원로터리 이충무공 동상 앞에서는 충무공의 얼을 기리는 추모대제와 승전행차 퍼레이드 등이 펼쳐집니다. 실제로 진해 군항제는 1952년 우리나라 최초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세우고 추모제를 지낸 것이 시초입니다.



3. 남해대교 벚꽃길
남해대교는 경상남도 남해군 설천면 노량리와 하동군 금남면 노량리를 연결하는 현수교입니다. 푸른 바다에 서있는 남해대교에서는 하늘 거리는 분홍 꽃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이 현수교는 상춘객을 천상의 벚꽃 나라로 만들어 줍니다. 봄에만 볼 수 있는 환상적인 광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벚꽃은 남해대교에서 부터 보입기 시작합니다. 산에 펼쳐진 분홍빛은 사람들의 마음에 설렘을 수 놓으며 봄의 정령을 찾습니다. 다리를 건너면 터널을 이룬 벚꽃이 인사를 합니다. 국도 19호선을 따라 남해읍으로 향하다가 노량삼거리에서 왼쪽으로 틀어야 합니다. 남해의 진면목이 펼쳐지는 왕지벚꽃길로 가야 합니다. 그 곳으로 가다보면 처음 만나는 곳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얼이 서린 충렬사가 나옵니다. 이곳부터 약 4km 구간에 왕벚나무 1000여 그루가 그림 같은 벚꽃 터널을 만들고 있습니다.




■ 부 제: 노량의 봄
■ 일 정: 3.23.(토) ~ 3.24.(일)
■ 장 소: 남해군 남해대교 충렬사 광장 일원
■ 셔틀버스
- 일 시: 3.23.(토) 10:00~20:00
- 구 간: 이순신바다공원-노량공원
■ 남해대교 교통통제
- 일 시: 3.23.(토) 24:00까지
■ 유람선 관람 (점등식 및 불꽃쇼 해상직관)
- 일시: 3.23.(토) 17:40분 출항
- 코스
- 남해대교-대도(40~50분 관람)-여수-광양만- 하동섬진강하구-밤바다-남해대교 점등식 및 불꽃쇼 직관 - 선착장
- 승선비 : 대인 35,000원 / 소인 25,000원 (25개월~13세)
- 예약페이지 (남해대교유람선해상랜드)
https://www.namhaecruise.co.kr/?type=mall&mode=detail&ticket_key=2403050001



